메뉴 닫기

무한 스크롤의 현실적 고찰 (Infinite scroll)

1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
  • 글쓴이
    • #2018
      AvatarPPpage
      Keymaster
      • 토픽 17
      • 답변 0
      @pppage

      인피니티 스크롤의 사용자 경험, 실직적인 트래픽 컨트롤, 기술적인 면의 장단점은 수도없이 많음.
      하지만 대부분의 정보들을 찾아보고 흡수해서 탁상공론을 제외한 합리적, 실용적 판단만 압축해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음.

      1. 웹 사이트의 속성이 정보전달성, 정보보관성의 특징을 띈다면(ex 구글(Google) 검색결과, 정보사이트, 위키(Wiki)) 페이지네이션(Pagination 기존의 1,2,3 등 페이지로 넘기는 방식)이 낫다.
      – 사용자의 웹 활용 능력이 일정 이상이라는 가정 하에, 원하는 정보를 더욱 빠르고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서칭할 수 있다.
      – 때문에 실직적인 기능면을 제외하고도,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서칭한다는 통제감 때문에 심리적인 사용자 경험 면에서 이득을 볼 확률이 높다.
      – 다만 무한 스크롤 방식도 ‘Fixed’형, 플로팅, 앵커스타일의 사이드바나 헤더&푸터를 활용해 어느정도 불안정한 서칭기능을 커버할 수 있다.
      – 다만 그렇게 커버한다고 해도 명백하게 페이지네이션 기능보다는 덜 직관적이고 서칭면에서 불리한것이 팩트다.
      – 그러나 갈수록 검색기술이 정밀해지고 사용자들의 웹 활용 능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, 서칭 부분에 대한 장점이 줄어들 수 있다.

      2. 웹 사이트의 속성이 콘텐츠 소비형, 단순 시청형, 모바일 특화형의 특징을 띈다면(ex 유튜브(Youtube), 유머사이트, View 중심의 쇼핑몰, 핀터레스트(Pinterest), 페이스북(Facebook), 인스타그램(Instagram)) 무한 스크롤(Infinite scroll) 방식이, 표면적으로 더욱 효율적인 이탈률과 페이지 방문 시간을 가져온다.
      –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정보검색을 위해 찾아온 방문이 아니라 무의식적인 행동패턴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페이지라면, 무의식이 복합적인 판단으로 페이지를 이탈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빠르게 다음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무한스크롤 방식이 탁월하게 이탈률을 줄여준다.
      – 때문에 실제로 유튜브에서도 영상이 끝나자마자 바로 다음 영상을 추천해준다던지, 메인 페이지에서 무한 스크롤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.
      – 마찬가지로 유튜브 및 기타 쟁쟁한 SNS들이 모두 무한스크롤 방식을 채택한 이유도 이와 같다.
      – 정보보관성 매체가 아니라 휘발성이 큰 SNS에서 더욱 높은 사용빈도와 효과를 보여준다. 가치가 높은 정보를 서칭한다기 보단, 쾌락주의적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.(또한 휘발성이 높은 콘텐츠는, 상대적으로 검색할만한 가치가 낮을 확률이 크다)
      – 디스플레이적 관점에서 화면이 좁은 모바일 환경에선 일일히 페이지네이션을 사용하는 것 보다, 인피니티 스크롤 방식으로 스와이프 하자마자 콘텐츠가 나오는것이 더욱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확률이 높다.

      3. 기술지원 능력이 낮은 웹사이트라면 무한 스크롤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것이 속도, 안정성, 사용자 경험면에서 유리하다.
      – 무한스크롤에서 필수적으로 함께 사용해야 하는 기술들이 있는데, 이런 기술들을 지원할만한 기술지원 능력이 부족하다면, 차라리 페이지네이션 방식으로 속도의 이점을 가져가는것이 확률적으로 이득이다.
      – 우선 사용자가 현재 보고있는 페이지를 기점으로 어느정도 넘어간 부분을 off시켜 메모리를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.
      – 이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다면 사용자가 스크롤을 지속하면 할수록 점점 메모리의 과부하가 오게되고, 사이트가 점점 느려지며, 불편한 사용자 경험을 유발한다.
      – 이 기능을 구현하지 못하고 만약 무한스크롤링 될 콘텐츠를 비동기, Lazy Load 방식으로 불러오지 않는다면, 접속하는 순간에도 느린 페이지 로딩을 유발할 수 있다.
      – 사용자가 무한스크롤로 인해 발견한 페이지를 탐색하고 브라우저의 ‘뒤로가기’ 기능을 사용했을 때, 이전에 스크롤링 했던 부분을 기억해서 온전히 복구시켜 주어야 한다.
      – 이 기능을 구현하지 못한다면, 사용자가 단 한번만 해당 웹 사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매우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, 무한스크롤로 인한 이탈률의 장점보다, 다시는 사용자가 방문하지 않을 확률이 더 올라간다.
      – 푸터(Footer) 영역을 사용할 수 없어지거나 사용하기 굉장히 불편해 진다는 점을 인지하고,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.(사이드바에 노출시킨다던지, 푸터를 삭제해 중요도를 없애는 등)

      무한 스크롤의 장점
      -사용자를 오래 머물게함, 모바일에서 더 편함, 쾌락적&오락적 콘텐츠에서 유리함.
      무한 스크롤의 단점
      -기술지원 해야 할 부분이 많고, 못했을 경우 불편함, 상대적으로 느려짐.

      페이지네이션 장점
      – 검색결과를 능동적으로 찾기 쾌적함, 통제감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, 상대적으로 페이지 속도가 빠름.
      -페이지네이션 단점
      – 상대적으로 사용자의 이탈률이 높음, 무의식을 붙잡을만한 요소가 콘텐츠 하단부에 없다면 이탈률이 크게 올라감.

      저마다의 철학, 피피페이지

    • #2030
      Avatar개꿀몬(GKKmon)
      Participant
      • 토픽 30
      • 답변 3
      @gkkmon

      확실히 인피니티 스크롤은 적절한 사이트에서 제대로 구현할꺼 아니면 차라리 안 하는 게 나은 듯.
      이유 없이 하기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사용자 경험도 호불호가 극과 극임.

      실전 압축 꿀팁! 개꿀몬(GKKmon)

1 답변 글타래를 보이고 있습니다
  • 답변은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.

이메일 구독 - Email Subs

최선을 다해 직접 만든 콘텐츠만 공유합니다.
We share the best content we have created.

이메일 구독 - Email Subs

최선을 다해 직접 만든 콘텐츠만 공유합니다.
We share the best content we have created.